ㄱ. 각 단계의 발달은 이전 단계의 발달을 토대로 이루어진다. ㄴ. 사회문화적 환경이 성격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ㄷ. 청소년기의 주요 발달과업은 자아정체감 형성이다. ㄹ. 인간의 발달은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난다.
ㄱ. 체계이론과 생태학적 관점을 통합한다. ㄴ. 인간과 환경은 분리할 수 없으며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 ㄷ. 적합성(goodness-of-fit)이란 체계가 균형을 위협받았을 때 이를 회복하려는경향을 말한다. ㄹ. 실천과정의 사정(assessment) 단계에 유용하게 활용된다.
어떤 대상이나 사물로 향했던 본능적이고 충동적인 감정을 덜 위험하거나 편안한 대상 혹은 사물로 향하게 하여 긴장을 완화시키는 방어기제이다. 아버지에게 혼이 난아이가 마당의 개를 발로 차버림으로써 화를 푸는 것이 그 예이다.
외부환경과 에너지의 상호교환이 이루어지지 않은 채 고립되어, 다른 체계로부터 투입도 없고 다른 체계로 산출도 전하지 못하는 체계이다.
ㄱ. 자연 집단(natural group) - 또래집단 ㄴ. 1차 집단(primary group) - 과업집단 ㄷ. 형성 집단(formed group) - 치료집단 ㄹ. 2차 집단(secondary group) - 이웃
철수는 어려서부터 변호사였던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법조인이 되는 것을 꿈으로 생각하였고, 사회에서도 유망한 직업이라 생각하여 법학과에 진학하였다. 철수는 법학 전공이 자신의 적성과 잘 맞는지 탐색해보지 못했지만 이미 선택했기에 법조인 외의 직업은 생각해본 적이 없다.
○ 에릭슨(E. Erikson)의 심리사회 발달단계에서 성인초기의 주요 발달과업이다. ○ 스턴버그(R. Sternberg)의 애정발달이론에서 사랑의 세 가지 구성요소 중 하나이다.
어린이집에 맡겨지게 된 영희는 엄마가 자신을 어린이집에 놓고 떠나려고 하자 떨어지지 않으려고 계속 울었다. 두 시간이 지나고 엄마가 데리러 왔는데도 영희는 안정감을 보이지 못하고 엄마를 원망하듯이 울음을 그치지 못했다.
ㄱ. 영아기(0-2세): 사물이 눈에 보이지 않아도 존재하고 있음을 아는 대상영속성(object permanence)이 습득된다. ㄴ. 유아기(3-6세):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발달단계에서 착한 아이를 지향하여다른 사람의 인정이나 사회규범을 따르는 인습적 수준에 해당된다. ㄷ. 아동기(7-12세): 보존개념을 획득하며 분류와 조합개념이 점차로 발달한다. ㄹ. 노년기(65세 이상): 죽음과 상실에 대한 심리적 반응으로 퀴블러로스(Kübler-Ross)가 제시한 부정-분노-타협-우울-수용 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
ㄱ. 가설은 검증이 가능해야 한다. ㄴ. 가설은 변수 간의 관계를 가정하는 문장이다. ㄷ. 모든 변수는 개념이 아니지만 모든 개념은 변수다. ㄹ. 영가설은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가정한다.
ㄱ. 연구문제는 연구자의 관심이나 의문의 대상을 포함한다. ㄴ. 잠정적 결과를 예측하는 연구문제를 제시할 수 있다. ㄷ. 모든 사회복지 조사는 연구문제가 있다. ㄹ. 문제형성 과정에 다른 연구자의 참여가 가능하다. ㅁ. 연구문제가 변수 간의 관계를 예측할 필요는 없다.
ㄱ. 사회복지사의 근무지역 동(洞) ㄴ. 사회복지사가 이수한 보수교육 시간(분) ㄷ. 사회복지사의 근무기관 평가등급 점수(A, B, C, D)
○ 이론을 통합시키고 정교화하는 과정으로 이론적 포화(theoretical saturation)와변화범위(range of variability)에 대한 작업을 진행한다. ○ 주로 근거이론 코딩의 마지막 단계로서 모형 내 범주들의 관계를 진술하는 명제를구체화하거나 범주들을 통합하는 이야기를 서술한다.
ㄱ. 체계적 오류 ㄴ. 무작위적 오류 ㄷ. 신뢰도 ㄹ. 타당도 ㅁ. 이분절(split-half) 기법 ㅂ. 구성타당도
ㄱ. 범주항목들은 신문기사 자료로부터 도출된다. ㄴ. 주제보다 단어를 기록단위로 할 때 자료수집 양이 많다. ㄷ. 맥락단위는 기록단위보다 더 큰 단위여야 한다. ㄹ. 이 연구에서는 양적 분석방법을 사용할 수 없다.
ㄱ. 99 % 신뢰수준은 1 % 유의수준을 사용한다는 의미다. ㄴ. 신뢰수준을 95 %에서 99 %로 높이면 1종 오류를 줄일 수 있다. ㄷ. 95 % 신뢰수준은 100번 조사하면 5번 정도는 오차가 허용될 수 있다는 의미다. ㄹ. 99 % 신뢰수준에서 모집단의 평균값이 신뢰구간 내에 존재한다는 것을 99 % 확신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