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1급 16회 1교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 인간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발달의 속도에는 개인차가 있다.
  • 2
     발달은 하부에서 상부로, 말초부위에서 중심부위로 진행된다.
  • 3
     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
  • 4
     발달에는 결정적 시기가 있다.
  • 5
     발달은 양적 변화와 질적 변화를 포함한다.

2.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인지발달은 동화기제와 조절기제를 활용하여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다.
  • 2
     인지발달은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로 구분한다.
  • 3
     구체적 조작기에는 추상적 사고가 가능하다.
  • 4
     인지발달은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에서 이루어지는 적응과정이다.
  • 5
     상위단계는 이전 하위단계를 기초로 형성되며 하위단계를 통합한다.

3. 로저스(C. Rogers)의 인본주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인간의 주관적 경험을 강조한다.
  • 2
     인간의 성격발달단계를 제시한다.
  • 3
     인간을 통합적 존재로 규정한다.
  • 4
     인간을 합리적이고 미래지향적 존재로 규정한다.
  • 5
     인간 본성의 긍정적인 측면과 자아개념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4. 에릭슨(E.Erikson)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각 단계의 발달은 이전 단계의 발달을 토대로 이루어진다.
ㄴ. 사회문화적 환경이 성격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ㄷ. 청소년기의 주요 발달과업은 자아정체감 형성이다.
ㄹ. 인간의 발달은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난다.
  • 1
     ㄱ,ㄴ
  • 2
     ㄱ,ㄷ
  • 3
     ㄷ,ㄹ
  • 4
     ㄱ,ㄴ,ㄹ
  • 5
     ㄱ,ㄴ,ㄷ,ㄹ

5. 생태체계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체계이론과 생태학적 관점을 통합한다.
ㄴ. 인간과 환경은 분리할 수 없으며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
ㄷ. 적합성(goodness-of-fit)이란 체계가 균형을 위협받았을 때 이를 회복하려는경향을 말한다.
ㄹ. 실천과정의 사정(assessment) 단계에 유용하게 활용된다.
  • 1
     ㄱ,ㄷ
  • 2
     ㄴ,ㄷ
  • 3
     ㄷ,ㄹ
  • 4
     ㄱ,ㄴ,ㄹ
  • 5
     ㄱ,ㄴ,ㄷ,ㄹ

6. 프로이드(S. Freud)의 정신분석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어린 시절에 겪었던 과거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 2
     엄격한 배변훈련으로 항문보유적 성격이 형성될 수 있다.
  • 3
     초자아는 성격의 실행자이자 마음의 이성적인 부분이다.
  • 4
     생식기에는 이성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이 높아진다.
  • 5
     남자아이는 남근기에 오이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로 인한 거세불안을 경험한다.

7. 다음에서 설명하는 방어기제에 해당하는 것은?   
어떤 대상이나 사물로 향했던 본능적이고 충동적인 감정을 덜 위험하거나 편안한 대상 혹은 사물로 향하게 하여 긴장을 완화시키는 방어기제이다. 아버지에게 혼이 난아이가 마당의 개를 발로 차버림으로써 화를 푸는 것이 그 예이다.
  • 1
     부정(denial)
  • 2
     투사(projection)
  • 3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 4
     해리(dissociation)
  • 5
     전치(displacement)

8. 아들러(A. Adler)의 개인심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열등감은 보다 나은 자기완성의 의지를 약화시키는 요소이다.
  • 2
     인간은 우월성을 추구하려는 동기를 가지고 있다.
  • 3
     사회적 관심은 가족관계 및 아동기 경험의 맥락에서 발달한다.
  • 4
     인간은 자신의 삶을 스스로 창조해갈 수 있는 능동적인 존재이다.
  • 5
     출생순위, 가족의 크기 등은 개인의 성격발달과 생활양식에 영향을 미친다.

9. 반두라(A.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개념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모델링
  • 2
     관찰학습
  • 3
     자기강화
  • 4
     자기효능감
  • 5
     논박

10. 체계이론에서 다음에 해당하는 개념으로 옳은 것은?    
외부환경과 에너지의 상호교환이 이루어지지 않은 채 고립되어, 다른 체계로부터 투입도 없고 다른 체계로 산출도 전하지 못하는 체계이다.
  • 1
     경계
  • 2
     폐쇄체계
  • 3
     홀론
  • 4
     다중종결성
  • 5
     개방체계

11. 융(C. Jung)의 분석심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인간은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문화적 존재이다.
  • 2
     인간은 자신의 일부로 받아들이기 꺼리는 그림자(shadow)를 가지고 있다.
  • 3
     집단무의식을 ‘조상 대대로의 경험의 침전물’로 보았다.
  • 4
     남자의 여성적인 면은 ‘아니무스(animus)', 여자의 남성적인 면은 ’아니마(anima)'이다.
  • 5
     페르소나(persona)는 개인이 외부에 표출하는 이미지 혹은 가면을 의미한다.

12.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단계 중 감각운동기의 세부 단계와 그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반사기(출생-1개월): 반사행동을 통하여 환경 내 자극들을 동화시키며 성장한다.
  • 2
     1차 순환반응기(1-4개월): 손가락 빨기와 같이 우연한 신체적 경험을 하여 흥미 있는 결과를 얻었을 때 이를 반복한다.
  • 3
     2차 순환반응기(4-8개월): 딸랑이 흔들기와 같이 환경 변화에 흥미를 가지고 그 행동을 반복한다.
  • 4
     2차 도시협응기(8-12개월): 장애물을 치우고 원하는 물건을 잡는 등 의도적 행동을 할 수 있다.
  • 5
     3차 순환반응기(12-18개월): 행동하기 전에 생각을 반복한다.

13. 집단의 구성동기에 따른 유형과 그 예가 올바르게 연결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자연 집단(natural group) - 또래집단
ㄴ. 1차 집단(primary group) - 과업집단
ㄷ. 형성 집단(formed group) - 치료집단
ㄹ. 2차 집단(secondary group) - 이웃
  • 1
     ㄱ,ㄹ
  • 2
     ㄱ,ㄷ
  • 3
     ㄴ,ㄹ
  • 4
     ㄴ,ㄷ,ㄹ
  • 5
     ㄱ,ㄴ,ㄷ,ㄹ

14. 청소년기 인지발달의 일반적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자기개념(self-concept)의 발달이 시작되고 자기효능감이 급격히 증가한다.
  • 2
     구체적인 사물에 한정되지 않고 추상적 개념을 다룰 수 있다.
  • 3
     가설을 세울 수 있고 인간관계를 추론할 수 있는 연역적 사고가 가능해진다.
  • 4
     피아제(J. Piaget)의 이론에 따르면 형식적 조작기에 속한다.
  • 5
     자아중심적 사고로 상상적 청중 현상과 개인적 우화 현상을 보인다.

15. 마샤(J. Marcia)의 자아정체감이론에서 다음의 정체감 상태를 설명하는 것으로 옳은 것은?    
철수는 어려서부터 변호사였던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법조인이 되는 것을 꿈으로 생각하였고, 사회에서도 유망한 직업이라 생각하여 법학과에 진학하였다. 철수는 법학 전공이 자신의 적성과 잘 맞는지 탐색해보지 못했지만 이미 선택했기에 법조인 외의 직업은 생각해본 적이 없다.
  • 1
     정체감 유실(identity foreclosure)
  • 2
     정체감 혼란(identity diffusion)
  • 3
     정체감 성취(identity achievement)
  • 4
     정체감 유예(identity moratorium)
  • 5
     정체감 전념(identity commitment)

16. 다음에서 공통으로 설명하는 요소로 옳은 것은?    
○ 에릭슨(E. Erikson)의 심리사회 발달단계에서 성인초기의 주요 발달과업이다.
○ 스턴버그(R. Sternberg)의 애정발달이론에서 사랑의 세 가지 구성요소 중 하나이다.
  • 1
     친밀감
  • 2
     열정
  • 3
     헌신
  • 4
     만족
  • 5
     정체감

17. 다음의 이론과 그 기본 가정의 연결이 옳은 것은?
  • 1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정신결정론
  • 2
     프로이드(S. Freud)의 정신분석이론 - 상호결정론
  • 3
     스키너(B. F. Skinner)의 행동주의이론 - 환경결정론
  • 4
     반두라(A.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 정신결정론
  • 5
     매슬로우(A. Maslow)의 인본주의이론 - 환경결정론

18. 문화와 관련된 내용으로 옳은 것은?
  • 1
     관념문화에는 법과 관습이 포함된다.
  • 2
     물질문화에는 신화와 전설이 포함된다.
  • 3
     문화는 중간체계로서 개인에게 영향을 미친다.
  • 4
     비물질문화에는 관념문화와 규범문화가 포함된다.
  • 5
     규범문화에는 종교적 신념과 과학적 진리가 포함된다.

19. 거시체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개인을 의미한다.
  • 2
     가족, 소집단, 이웃이 포함된다.
  • 3
     국가, 사회제도가 포함된다.
  • 4
     미시체계 간의 연결망을 의미한다.
  • 5
     인간의 삶과 행동에 일방적인 영향을 미친다.

20. 에릭슨(E. Erikson)의 심리사회적 위기와 자아 강점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 1
     신뢰 대 불신 - 희망
  • 2
     근면성 대 열등감 - 유능성
  • 3
     친밀감 대 고립감 - 사랑
  • 4
     정체감 대 역할 혼미 - 목적
  • 5
     자율성 대 수치심 - 의지

21. 다음에서 설명하는 아인스위드(M. Ainsworth)의 애착유형으로 옳은 것은?    
어린이집에 맡겨지게 된 영희는 엄마가 자신을 어린이집에 놓고 떠나려고 하자 떨어지지 않으려고 계속 울었다. 두 시간이 지나고 엄마가 데리러 왔는데도 영희는 안정감을 보이지 못하고 엄마를 원망하듯이 울음을 그치지 못했다.
  • 1
     안정 회피애착형
  • 2
     안정 저항애착형
  • 3
     불안정 저항애착형
  • 4
     불안정 회피애착형
  • 5
     불안정 혼란애착형

22. 태아의 발달과정 중 가장 먼저 발달하는 것은?
  • 1
     귀
  • 2
     눈
  • 3
     다리
  • 4
     심장
  • 5
     외부생식기

23. 2-3세 유아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숟가락질을 할 수 있다.
  • 2
     혼자 넘어지지 않고 잘 걸으며 뛸 수 있게 된다.
  • 3
     프로이드(S. Freud) 이론의 항문기에 해당되고 배변훈련이 시작된다.
  • 4
     양육자와의 애착관계가 시작되고 분리불안이 늘어난다.
  • 5
     언어활동이 급격히 증가하고 낱말을 이어 문장으로 말하기 시작한다.

24. 중년기에 경험하는 갱년기 증상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여성은 안면홍조와 수면장애 등의 증상을 경험하며, 폐경으로 가임기가 끝나게 된다.
  • 2
     신체적 변화뿐만 아니라 우울, 무기력감 등 심리적 증상을 동반하게 된다.
  • 3
     남성은 성기능 저하 및 성욕감퇴를 경험하지만 생식능력은 있다.
  • 4
     여성의 경우 에스트로겐의 분기가 감소되며 남성의 경우 테스토스테론의 분기가 감소된다.
  • 5
     결정성(crystallized)지능은 감소하고 유동성(fluid) 지능이 증가하는 인지변화를 경험한다.

25. 연령별 발달과업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영아기(0-2세): 사물이 눈에 보이지 않아도 존재하고 있음을 아는 대상영속성(object permanence)이 습득된다.
ㄴ. 유아기(3-6세):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발달단계에서 착한 아이를 지향하여다른 사람의 인정이나 사회규범을 따르는 인습적 수준에 해당된다.
ㄷ. 아동기(7-12세): 보존개념을 획득하며 분류와 조합개념이 점차로 발달한다.
ㄹ. 노년기(65세 이상): 죽음과 상실에 대한 심리적 반응으로 퀴블러로스(Kübler-Ross)가 제시한 부정-분노-타협-우울-수용 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
  • 1
     ㄱ,ㄴ
  • 2
     ㄷ,ㄹ
  • 3
     ㄱ,ㄷ,ㄹ
  • 4
     ㄴ,ㄷ,ㄹ
  • 5
     ㄱ,ㄴ,ㄷ,ㄹ

사회복지 조사론


26. 사회과학의 패러다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비판사회과학적 패러다임은 억압받는 집단의 권한을 강화하는 데에 관심을 둔다.
  • 2
     포스트모더니즘적 패러다임은 객관적 실재라는 개념을 신뢰한다.
  • 3
     해석주의적 패러다임은 삶에 대한 주관적 의미에 관해 깊이 있게 탐구한다.
  • 4
     실증주의적 패러다임은 경험적 관찰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 5
     후기실증주의적 패러다임은 인간의 비합리적 행위도 합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고 본다.

27. 요인설계(factorial design)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집단비교 결과의 일반화 가능성이 높은 편이다.
  • 2
     독립변수의 속성에 따라 할당행렬을 만들고 행렬 상의 각 범주에 따라 집단을 설정한다.
  • 3
     독립변수가 많을수록 요인설계를 활용하기 쉽다.
  • 4
     주효과와 상호작용효과를 동시에 확인할 수 있다.
  • 5
     분산분석(ANOVA)의 통계적 기법을 활용할 수 있다.

28. 변수와 가설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가설은 검증이 가능해야 한다.
ㄴ. 가설은 변수 간의 관계를 가정하는 문장이다.
ㄷ. 모든 변수는 개념이 아니지만 모든 개념은 변수다.
ㄹ. 영가설은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가정한다.
  • 1
     ㄱ,ㄴ
  • 2
     ㄱ,ㄹ
  • 3
     ㄱ,ㄴ,ㄹ
  • 4
     ㄴ,ㄷ,ㄹ
  • 5
     ㄱ,ㄴ,ㄷ,ㄹ

29. 사회복지사가 과학적 조사연구방법을 활용하는 일반적 상황이 아닌 것은?
  • 1
     사회복지 전문가로서 실제 조사를 수행할 때
  • 2
     지역주민의 복지적 욕구를 파악할 때
  • 3
     새로운 통계적 분석기법을 개발할 때
  • 4
     학술논문에 있는 실천방법들의 효과성을 비교할 때
  • 5
     새로운 프로그램의 만족도를 평가할 때

30. 쿤(T. Kuhn)의 과학적 패러다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현상에 대한 우리의 관점을 조직하는 근복적인 도식을 패러다임이라 한다.
  • 2
     과학은 지식의 누적에 의해 점진적으로 진보한다고 본다.
  • 3
     학문 공동체의 사회적 성격이 과학이론 선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 4
     상이한 과학적 패러다임은 실재의 본질에 대한 다른 입장을 반영한다.
  • 5
     기존 패러다임의 위기가 명백해지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전환된다.

31. 사회복지 조사의 연구문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연구문제는 연구자의 관심이나 의문의 대상을 포함한다.
ㄴ. 잠정적 결과를 예측하는 연구문제를 제시할 수 있다.
ㄷ. 모든 사회복지 조사는 연구문제가 있다.
ㄹ. 문제형성 과정에 다른 연구자의 참여가 가능하다.
ㅁ. 연구문제가 변수 간의 관계를 예측할 필요는 없다.
  • 1
     ㄱ,ㅁ
  • 2
     ㄴ,ㄹ
  • 3
     ㄱ,ㄹ,ㅁ
  • 4
     ㄱ,ㄴ,ㄷ,ㅁ
  • 5
     ㄱ,ㄴ,ㄷ,ㄹ,ㅁ

32. 사회과학의 연구윤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수업시간에 조사하는 설문지도 응답자의 동의와 자발적 참여가 필요하다.
  • 2
     연구자는 연구대상자에게 피해를 줘서는 안 된다.
  • 3
     응답자의 익명성과 비밀을 보장해야 한다.
  • 4
     연구의 공익적 가치는 일반적으로 연구윤리보다 우선해야 한다.
  • 5
     타인의 연구결과를 인용 없이 사용하는 경우를 표절이라 한다.

33. 척도 수준(level of measurement)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연령은 모든 척도 수준으로 분석이 가능하다.
  • 2
     표준화된 지능검사점수는 비율척도이다.
  • 3
     소득을 비율척도로 질문하면 다른 척도 수준으로 질문할 때보다 응답률이 높은 편이다.
  • 4
     등간척도는 절대영점이 있다.
  • 5
     서열척도는 비율척도로 변환이 가능하다.

34. 표집오차(sampling error)와 표준오차(standard error)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표집오차는 모집단의 모수와 표본의 통계치 간의 차이다.
  • 2
     표준오차는 무수히 많은 표본평균의 통계치가 모집단의 모수로부터 평균적으로 떨어진 거리를 의미한다.
  • 3
     동일한 조건이라면 이질적 집단보다 동질적 집단에서 추출한 표본의 표집오차가 작다.
  • 4
     동일한 조건이라면 표준오차가 클수록 검정통계값이 통계적으로 유의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 5
     동일한 조건이라면 표본의 크기가 커질수록 표집오차가 감소한다.

35. 측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개념이 구체화 과정에서 포괄성의 원칙을 지켜야 한다.
  • 2
     개념의 경험화 과정에서 변수를 구성하는 속성들 간의 구분이 분명해야 한다.
  • 3
     신뢰도가 높은 측정을 위해서는 문항 간 내적 일관성을 가져야 한다.
  • 4
     측정은 개념의 현상적 구조와 경험적 측정값들이 일치될수록 정확해진다.
  • 5
     개념화가 조작화에 비해 경험적 차원에서의 구체화 정도가 높다.

36. 변수의 측정 종류가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ㄱ. 사회복지사의 근무지역 동(洞)
ㄴ. 사회복지사가 이수한 보수교육 시간(분)
ㄷ. 사회복지사의 근무기관 평가등급 점수(A, B, C, D)
  • 1
     ㄱ: 명목측정, ㄴ: 서열측정, ㄷ: 비율측정
  • 2
     ㄱ: 비율측정, ㄴ: 서열측정, ㄷ: 명목측정
  • 3
     ㄱ: 서열측정, ㄴ: 비율측정, ㄷ: 서열측정
  • 4
     ㄱ: 명목측정, ㄴ: 비율측정, ㄷ: 서열측정
  • 5
     ㄱ: 서열측정, ㄴ: 명목측정, ㄷ: 비율측정

37. 근거이론에서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 이론을 통합시키고 정교화하는 과정으로 이론적 포화(theoretical saturation)와변화범위(range of variability)에 대한 작업을 진행한다.
○ 주로 근거이론 코딩의 마지막 단계로서 모형 내 범주들의 관계를 진술하는 명제를구체화하거나 범주들을 통합하는 이야기를 서술한다.
  • 1
     선택(selective)코딩
  • 2
     자료(data)코딩
  • 3
     축(axial)코딩
  • 4
     개방(open)코딩
  • 5
     역(reverse)코딩

38. 신뢰도와 타당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측정할 때마다 항상 30분 빠르게 측정되는 시계는 신뢰도가 높은 것이다.
  • 2
     측정도구의 신뢰도가 높으면 타당도도 높아진다.
  • 3
     측정도구를 동일 응답자에게 반복 적용했을 떄 일관된 결과가 나오면 타당도가 높은 것이다.
  • 4
     동일한 변수를 측정할 때 신뢰도가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관련 문항 수를 줄인다.
  • 5
     타당도를 검사하기 위해 복수양식법을 활용한다.

39. 측정 항목들이 적절한 내용을 담고 있는가에 대해 이론에 비추어 경험적으로 검증해 보는 것과 관련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체계적 오류 
ㄴ. 무작위적 오류
ㄷ. 신뢰도 
ㄹ. 타당도
ㅁ. 이분절(split-half) 기법 
ㅂ. 구성타당도
  • 1
     ㄱ,ㄹ
  • 2
     ㄱ,ㄷ,ㅁ
  • 3
     ㄱ,ㄹ,ㅂ
  • 4
     ㄴ,ㄷ,ㅁ
  • 5
     ㄱ,ㄹ,ㅁ,ㅂ

40. 설문지 작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개방형 질문은 응답률을 높이기 위해 주로 설문지의 앞부분에 배치한다.
  • 2
     수반형(contingency) 질문이 많아질수록 응답률은 높아진다.
  • 3
     명확한 응답을 얻기 위해 이중(double-barreled)질문을 사용한다.
  • 4
     문항은 응답자의 특성과 무관하게 자성되어야 한다.
  • 5
     신뢰도 측정을 위해 짝(pair)으로 된 문항들은 가급적 떨어지게 배치한다.

41. 대인면접에 비해 우편설문이 갖는 장점은?
  • 1
     질문 과정의 유연성 증대
  • 2
     동일 표집조건 시 비용의 절감
  • 3
     높은 응답률
  • 4
     응답환경의 통제 용이
  • 5
     심층규명 증대

42. 관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행위가 일어나는 현장에서 즉시 자료수집이 가능하다.
  • 2
     관찰자의 주관성이 개입될 수 있다.
  • 3
     비언어적 상황에 대한 자료수집이 가능하다.
  • 4
     서베이에 비해 자료의 계량화가 쉽다.
  • 5
     질적연구나 탐색적 연구에 사용하기 용이하다.

43. 지난 20년 동안 A신문의 사회면 기사를 자료로 노인에 대한 인식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진행한 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범주항목들은 신문기사 자료로부터 도출된다.
ㄴ. 주제보다 단어를 기록단위로 할 때 자료수집 양이 많다.
ㄷ. 맥락단위는 기록단위보다 더 큰 단위여야 한다.
ㄹ. 이 연구에서는 양적 분석방법을 사용할 수 없다.
  • 1
     ㄱ,ㄴ
  • 2
     ㄱ,ㄷ
  • 3
     ㄱ,ㄴ,ㄷ
  • 4
     ㄱ,ㄴ,ㄹ
  • 5
     ㄴ,ㄷ,ㄹ

44. 집단조사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초점집단조사에서 집단역학에 관한 것은 분석대상이 될 수 없다.
  • 2
     델파이기법은 대면집단의 상호작용을 중요시한다.
  • 3
     델파이기법은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한 일반적 주제에 대한 견해를 도출하는데 유용하다.
  • 4
     네트워크분석은 조직간 전달체계 분석에 부적절하다.
  • 5
     네트워크 구조분석에는 관계형 변수를 주로 사용한다.

45. 패널조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동일 대상을 반복 조사하는 것이다.
  • 2
     패널조건화(panel conditioning) 현상으로 연구결과의 정확성이 높아질 수 있다.
  • 3
     조사대상자의 추적과 관리의 비용이 많이 든다.
  • 4
     독립변수의 시간적 우선성을 확보할 수 있어 내적 타당도를 높일 수 있다.
  • 5
     조사대상자의 상실로 변화를 확인하기 어려울 수 있다.

46. 조사대상자의 선정편향(selection bias)이 영향을 주기 어려운 것은?
  • 1
     내적 타당도
  • 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 3
     표본의 대표성
  • 4
     측정의 정확성
  • 5
     결과의 일반화 정도

47. 신뢰수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99 % 신뢰수준은 1 % 유의수준을 사용한다는 의미다.
ㄴ. 신뢰수준을 95 %에서 99 %로 높이면 1종 오류를 줄일 수 있다.
ㄷ. 95 % 신뢰수준은 100번 조사하면 5번 정도는 오차가 허용될 수 있다는 의미다.
ㄹ. 99 % 신뢰수준에서 모집단의 평균값이 신뢰구간 내에 존재한다는 것을 99 % 확신할 수 있다.
  • 1
     ㄱ,ㄴ,ㄷ
  • 2
     ㄱ,ㄴ,ㄹ
  • 3
     ㄱ,ㄷ,ㄹ
  • 4
     ㄴ,ㄷ,ㄹ
  • 5
     ㄱ,ㄴ,ㄷ,ㄹ

48. 초ㆍ중ㆍ고등학생의 행복도를 조사하기 위해 모집단에서 차지하는 비율에 맞춰 조사대상자를 표집하고자 한다. 이 때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비확률표집방법은?
  • 1
     층화(stratified)표집
  • 2
     체계(systematic)표집
  • 3
     할당(quota)표집
  • 4
     눈덩이(snowball)표집
  • 5
     편의(convenience)표집

49. 혼합연구방법론(mixed methodology)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질적연구 결과와 양적연구 결과는 일치해야 한다.
  • 2
     양적연구와 질적연구에 대한 전문적 지식이 모두 필요하다.
  • 3
     연구에 따라 양적연구와 질적연구의 상대적 비중이 상이할 수 있다.
  • 4
     질적연구의 결과에 기반하여 양적연구를 시작할 수 있다.
  • 5
     상충되는 패러다임들도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50. 단일사례설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기초선 국면과 개입 국면이 있다.
  • 2
     연구대상과 개입방법은 여러 개가 될 수 없다.
  • 3
     조사연구 과정과 실천 과정의 통합이 가능하다.
  • 4
     경향과 변화를 파악하도록 반복 관찰한다.
  • 5
     통계적 원리를 적용하여 분석할 수 있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채점하기
hide
reset
타이머

모든 문제들의 저작권은 원저작권자에게 있습니다. 본 사이트는 웹상에 공개되어 있는 문제만 모아서 보여드립니다. 저작권 안내

copyright 2024 뉴비티::새로운 CBT 시스템 - newbt.kr 제휴 문의